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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C단조 op. 18 1악장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minor op. 18 1st Movement

 

 


 1972/02/14 이전 녹음된 미국 음반으로, 발행된지 30년이 지나 저작인접권 만료됨.

 

[작곡자 소개]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Vasilyevich Rachmaninov

 

세르게이 바실리예비치 라흐마니노프(러시아어: Сергей Васильевич Рахманинов, 영어: Sergei Vasilievich Rachmaninoff, 1873년 4월 1일 ~ 1943년 3월 28일)는 러시아계 미국인 작곡가, 피아노 연주가이자 지휘자이다.

 

□ 일대기

작곡가로서의 명성은 뒤늦게 얻게 되었지만, 그의 피아노 연주가로서의 기량은 널리 알려져 주목을 끌었다. 그는 종종 자신의 작품을 직접 연주했다. 전설적인 기교와 13도의 음정까지도 연주해 낼 수 있을 만큼 컸던 손 등에 힘입어, 그는 당대 가장 위대한 피아노 연주가 가운데 한 명이었다. 라흐마니노프 스스로 연주한 자신의 음악이나 일반적인 레파토리 곡들의 연주는 빅터 토킹 머신 컴퍼니의 레이블로 출시되었다.

 

□ 작품

그의 작품에는, 네 개의 피아노 협주곡, 세 개의 교향곡과 두 개의 피아노 소나타, 세 개의 오페라, 에드가 앨런 포우의 시에 기초한 성악 교향곡 《종》, 저녁기도곡,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 전주곡 올림 다 단조를 포함한 스물 네 개의 전주곡, 열 일곱 개의 연습곡, 교향적 춤곡과 많은 가곡 등이 있다. 그는 비록 명백히 쇼팽과 리스트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의 작품 대부분은 차이콥스키와 비슷한 후기 낭만파 양식이다.[출처 : 위키백과]

 

[앨범소개]

 

□ 피아노

- 반 클라이번 Van Cliburn

 

1958년 미소(美蘇)의 냉전 시기에 소련으로 달려가 당당히 제1회 차이코프스키 콩쿨에서 우승한 반 클라이번. 곧 국민적인 영웅이 된 그는 카네기홀에서 키릴 콘드라신과 연주회를 열면서 온 미국인의 가슴에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의 모든 음표를 새겼다. 23살의 정열과 패기 그리고 무한정 솟구치는 에너지와 현란한 테크닉은 가히 전율적이다.

 

 

□ 지휘자

- 프리츠 라이너 Fritz Reiner

 

□ 오케스트라

-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Chicago Symphony Orchestra

 

□ 작곡 연도

- 1900년 늦은 여름 ~ 1901년 4월

 

□ 작곡 장소

- 모스크바(Moscow)

 

□ 헌정, 계기

- 달(Nikolai Dahl) 박사에게 헌정됨. 1899년 신경쇠약에 걸렸다가 1900년 1월부터 4월까지 달 박사의 치료를 받은 뒤 5월에 완쾌, 이후 작곡에 전념함.

 

□ 초연 연도

- 2-3악장: 1900년 12월 2일, 전곡: 1901년 10월 27일

 

□ 초연 장소

- 모스크바(Moscow)

 

□ 초연자

- 작곡자 (피아노 독주), 질로티(Alexander Ziloti) 지휘, 모스크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악기 편성/성악가/등장인물

- 독주 피아노, 플루트 2, 오보에 2, 클라리넷(B flat, A) 2, 파곳 2, 호른 4, 트럼펫 2, 트롬본(tenor 2, bass 1) 3, 튜바, 팀파니, 큰북, 심벌즈, 현5부

 

□ 악장 구성

 

- 1악장 Moderato, C단조 2/2박자, 소나타 형식. 맨처음 8마디의 피아노 독주로 시작하며 점점 크레셴도됨. 제1 주제는 피아노의 아르페지오에 이어 관현악으로 제시됨. 제2 주제는 E flat장조의 선율로 제시됨. 발전부는 제1 주제가 목관 악기와 비올라로 변형되어 연주됨. 제2 주제는 클라리넷과 비올라로 진행됨. 재현부는 제1 주제가 현악기로 연주됨. 제2 주제는 현의 트레몰로 위에 호른이 진행함.

 

- 2악장 Adagio sostenuto, E장조 4/4박자, 3부 형식. 서주는 약음기를 낀 현악기와 클라리넷, 파곳, 호른으로 제시되며 이어서 피아노가 등장함. 이후 독주 플루트의 선율이 진행되며 클라리넷이 계속 선율을 이어서 연주함. 중간부는 제1부의 주제에서 파생된 주제가 피아노로 연주되며 파곳이 대비적인 선율을 같이 진행함.

 

 

- 3악장 Allegro scherzando, C장조 2/2박자, 자유로운 형식으로 론도 형식과 유사하며 2개의 주제가 변화된 형태로, 교대로 진행함. 큰북과 심벌즈는 3악장에서만 연주함. 현악기로 도입부가 시작되며 투티까지 이어짐. 이후 제1 주제는 피아노가 제시함. 제2 주제는 오보에와 비올라가 제시하며 제1 주제와 대비적인 요소임.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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